도서소개
인테리어디자인이나 건축분야의 설계 및 시공을 오랫동안 하기 위해서는 경력관리가 필요합니다.
인테리어디자인이나 건축분야는 현장관리인과 현장대리인이 있습니다. 현장관리인은 2017년 2월 소규모 건축물 현장관리인 제도를 시행하여 공사예정금액 5,000만원 이상의 건축물은 건설기술자 1명을 배치하되 현장관리인 자격조건은 자격증이 있어야 가능하기 때문에 건설 직종의 기능사를 많이 취득합니다.
현장대리인인 현장소장은 건설현장의 공사 규모에 맞는 자격자를 배치하여야 하는데 초급기술자의 경우 30억원 미만 공사예정 규모의 현장 배치가 가능합니다. 기술자의 등급은 “건설기술인협회”에서 가입 등록 및 경력 관리하며 자격을 갖추면 경력수첩을 발급 받습니다. 경력수첩은 학력, 자격, 경력, 교육 총 4가지 분야의 점수를 통해서 결정되며 합계 35~54점이면 초급기술자 등급이 가능합니다. 학사 이상(20점)과 기능사 취득(15점), 전문학사 3년제(19점)와 산업기사(20점), 전문학사 2년제(18점)와 산업기사(20점), 고등학교졸업(15점)과 기사/기능장(30점)으로 경력이 없더라도 산업기사를 취득하면 초급기술자 등급이 가능합니다.
이 책은 제도를 처음 시작하는 비전공자와 실내건축산업기사를 준비하는 예비 디자이너를 위해 제도의 기본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각 도면들의 과정을 순서대로 정리하였습니다. 실내건축산업기사의 출제 과제는 주거, 상업, 식음료 공간 등으로 다양한 과제가 출제되어 비전공자이며 실무경험이 없는 경우는 출제과제와 관련된 자료 수집 및 실제 공간의 직간접 경험을 토대로 준비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며 더불어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 많은 연습시간도 필요합니다.
1장은 실내건축산업기사의 시험 내용에 대한 설명과 제도작업에 필요한 제도 용구와 그 사용법에 대해 구성하였습니다.
2장은 기초제도과정으로 도면 작업에 앞서서 도면을 읽고 이해하고 표현하기 위한 준비과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3장은 완성도면 작업 전 필요한 각 요소들을 과정별로 따라 하며 작도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4장은 출제문제 중 하나의 과제를 각 도면의 제도 순서대로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도면을 완성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5장은 그동안 출제되었던 기출문제와 그 결과물을 실어 공간계획 등을 참조하고 최종 정리하며 체크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 책에 실린 도면들은 주어진 시간에 완성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기능사 시험에서 꼭 필수적인 요소를 기준으로 제시하였습니다. 각 도면마다 다양한 디자인을 넣고 테크닉한 연출을 하는 것은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요구되어 자칫 맘먹고 시작을 했다 포기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기본적인 내용에 비중을 두어 단계별 완성을 통해 자신감도 얻고 자격취득의 결과물을 얻기 위한 저자의 바람입니다. 기본이 갖춰진 뒤에 각자의 디자인을 표현하고 제시한다면 디자인대로 전해질 것이며 도면은 나를 위해서가 아닌 다른 사람을 위한 것으로 이 목적에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시험은 결과입니다. 끝까지 결과를 이루시는 데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도서목차
PART 01. 제도의 이해
제1장 실내건축산업기사의 이해
제2장 제도 공구
PART 02. 제도의 기본
제1장 제도의 기초
제2장 도면 기호
PART 03. 기본 도면의 작도
제1장 가구도면
제2장 조명도면
제3장 벽 구조
제4장 개구부
PART 04. 도면의 완성
제1장 평면도
제2장 천장도
제3장 입면도
제4장 투시도
제5장 컬러링
PART 05. 기출문제
해시태그
#실내건축산업기사 #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