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소개
《수학은 ‘규칙’과 ‘사실’을 구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시간이 부족한 학교 수업 시간에는 들을 수 없는 ‘분수’와 ‘도형’에 대한 1일 1주제 수학 과외 이야기
“성슬 씨, 이 실적 계산 또 틀렸잖아! 계속 이렇게 할 거야?”
“아휴……. 세상엔 왜 이렇게 수학이 많이 필요할까? 나도 수학을 잘할 수는 없을까?”
대기업 영업직으로 일하고 있는 성슬 씨는 이름처럼 성실하고 싹싹합니다. 수학만 빼면 뭐든 잘하죠. 문제는 바로 이 수학입니다. 사회에 나오면 수학이 필요할 일은 없을 것 같았는데요. 영업직인 성슬은 당장 영업 수식을 이용해 영업 실적을 숫자로 정리하느라 애를 먹습니다. 부장님께도 종종 혼나고요. 그래서 우리의 성실한 성슬 씨, 회사 선배인 현익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자신이 힘들어했던 초등 수학부터 차근차근 다시 기초를 쌓는 과외를 해달라고 말이죠.
현익은 명문대학교 졸업생으로 중학교 1학년 때 독학으로 고등학교 수학의 전 범위를 공부한 수학 덕후입니다. 고등학생 때에는 국제물리올림피아드에서 은메달을 수상하기도 했어요.
“선배, 왜 덧셈과 뺄셈보다 곱셈과 나눗셈을 먼저할까요?”, “분수의 덧셈에서는 왜 분모를 통분하고 분자끼리만 더할까요?”, “원의 넓이는 왜 (반지름×반지름×3.14)일까요?”
성슬과 현익은 하루에 한 가지 주제를 골라 많은 사람들이 궁금했던 것을 중심으로 과외 수업을 진행합니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 이 과외 수업에 동참할 수 있습니다.
평소 선생님께 여쭤 보아도 “그렇게 하기로 약속한 것”이라거나 “원래 그런 것”이라는 알쏭달쏭 수수께끼 같은 답을 들었던 친구들이라면 이 책이 분명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학교나 학원의 수업이란 많은 학생들에게 한꺼번에 정보를 전달해야 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설명하지 못하는 부분이 있거든요. 하지만 이 책을 통해 평소 자신이 궁금해 하던 것에 대해 찬찬히 따라가면서 충분히 이해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부담 없이 1일 1주제씩 읽어 보세요. 특히나 그렇게 하기로 약속한 것인 ‘규칙’과 원래 그런 것인 ‘사실’의 구분을 통해 여러분은 수학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을 것입니다.
꼭 문제풀이가 아니어도 ‘읽는 수학’만으로 충분히 수포자가 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직접 체험해 보세요!
도서목차
시작하기
미리보기 1 학교에서는 절대로 배울 수 없는 오묘한 수학의 세계
미리보기 2 수학은 규칙과 사실로 나뉜다
미리보기 3 수학의 진짜 재미는 '사실'의 탐구!
1장 어쩌면 앞으로 바뀔 수도 있다!? ·초등 수학의 연산 공식
DAY 1 계산 순서 / 왜 덧셈과 뺄셈보다 곱셈과 나눗셈을 먼저 계산할까?
DAY 2 소수 / 왜 ‘1’은 소수가 아닐까?
DAY 3 배수 판정법 / ‘자릿수 숫자의 덧셈’으로 어떻게 3의 배수를 찾아낼까?
DAY 4 나눗셈 / 왜 6÷2=3일까?
DAY 5 0의 나눗셈 / 2÷0=0이 아니다!
DAY 6 분수의 덧셈 / 왜 분모는 그대로 두고 분자만 더하는 걸까?
DAY 7 분수의 곱셈 / 왜 분모는 분모끼리, 분자는 분자끼리 곱하는 걸까?
DAY 8 통분 / 왜 분모와 분자에 같은 수를 곱해도 괜찮은 걸까?
DAY 9 분수의 나눗셈 / 왜 분모와 분자의 위치를 바꿔서 곱하는 걸까?
DAY 10 소수의 곱셈 / 왜 정수 곱셈을 먼저 계산하고 소수점을 찍는 걸까?
DAY 11 반올림 / 왜 0~4는 버리고 5~9는 올리는 걸까?
2장 구분이 필요한 ‘규칙’과 ‘사실’의 세계 ·‘도형’의 공식
DAY 12 원의 각도 / 왜 원의 각도는 360°일까?
DAY 13 다각형의 내각의 합 / 왜 {180×(n-2)°}일까?
DAY 14 도형의 합동 / 왜 세 변의 길이가 각각 같은 2개의 삼각형은 합동일까?
DAY 15 이등변삼각형 / 왜 2개의 내각이 크기가 같을까?
DAY 16 평행사변형 / 평행사변형은 어떤 모양일까?
DAY 17 직사각형 / 직사각형, 마름모, 정사각형이란 어떤 사각형일까?
DAY 18 직사각형의 넓이 / 왜 (가로 길이×세로 길이)일까?
DAY 19 삼각형의 넓이 / 왜 (밑변×높이÷2)일까?
DAY 20 원주율 / 왜 3.14일까?
DAY 21 원의 넓이 / 왜 (반지름×반지름×원주율)일까?
DAY 22 도형의 확대 / 도형을 2배로 늘리면 넓이나 부피는 몇 배가 될까?
DAY 23 뿔체의 부피 / 왜 삼각뿔의 부피는 (밑면의 넓이×높이÷3)일까?
DAY 24 한붓그리기 / 왜 ‘밭 전(田)’이란 한자는 한붓그리기가 안 될까?
3장 ‘노력’으로 풀 수 있는 문제와 ‘재능’이 필요한 문제
DAY 25 수학 학습법 / 수학 잘하는 사람은 도대체 뭐가 다를까?
DAY 26 연속된 수의 덧셈 / 1+2+3+…+99+100을 쉽게 계산하는 방법
DAY 27 등차수열의 합 / 3+7+11+…+39+43을 쉽게 계산하는 방법
DAY 28 랭글리 문제 / 이 ‘보조선’을 눈치챘을까?
DAY 29 수열의 일반항 / 1, 1, 2, 3, 5…의 다음 숫자는?
DAY 30 정해진 수로 특정 숫자 만들기 / 4를 4개 사용해서 0~10 만들기
마무리하기
해시태그
#분수가 #풀리고 #도형이 #보이는 #수학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