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소개
QGIS로 공간정보를 맘껏 활용하자!
역학조사의 선구자라 불리는 존 스노우는 런던의 지도 위에 콜레라 사망자를 표기하여 콜레라의 확산을 막는 데 크게 이바지하였다. 최근에도 사스, 메르스, 현재의 코로나19에 이르기까지 많은 전염병의 확진자의 동선 및 확산경로 파악을 위해 지도를 많이 활용한다.
이러한 업무에 적합한 도구로 ArcGIS가 주로 활용되었으나 오픈소스인 QGIS의 개발로 그 활용도가 급속도로 늘어나게 되었다. QGIS는 누구나, 어디서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과 세계 각국의 많은 엔지니어의 헌신으로 날로 발전되고 있다. 다만 버전이 업데이트되면서 이전 버전에서 사용하던 기능이 없어지거나 위치가 바뀌거나 플러그인의 활용이 제한되는 경우가 가끔 난감해지는 경우도 있다. 이는 오픈소스가 가지고 있는 특성으로 사용자는 다각적인 측면에서 고려하여 활용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가급적이면 본 교재에서 활용한 3.4.11 버전으로 활용하기를 권장한다.
앞서 설명한 전염병뿐만 아니라 토지개발, 사회의 각종 문제 등 여러 분야에서 QGIS가 활용되고 있다. 모든 인간의 생활은 토지를 기반으로 이루어지고 있기에 토지에 대한 기본정보, 즉 공간정보(국토정보)의 중요성은 날로 높아지고 있다. 그러나 정작 공간정보를 취득하고, 관리하는 분야에서는 QGIS의 활용도가 낮은 것이 현실이다. 그 이유는 개별 프로그램을 만들어 사용하기도 하며, 도면의 구축 및 편집에는 AutoCAD의 활용이 훨씬 편리하기 때문이다. 도면을 만들고, 이를 구조화하여 DB로 관리하게 되면 AutoCAD보다 QGIS와 같은 분석도구까지 활용이 가능한 도구가 훨씬 효과적이다. 특히 토지를 기반으로 하는 업무에서의 적용은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현재 사용자설명서의 경우 기능 위주로 기술되어 있다 보니 현장 업무에서 적용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지적, 측량, 토지보상, 관로관리 등의 업무에서 활용되는 예제를 중심으로 단계별로 활용서를 작성하였다. 모든 자료는 국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공간정보를 기초로 하였으며, 자체적으로 만든 데이터도 포함되어 있다. 해당 데이터는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가 가능하고 예제파일은 별도로 제공하고 있으니 받아서 활용하여도 된다.
QGIS의 활용에 있어서 정도(定道)는 없다고 판단한다. 즉 응용력과 데이터의 선택이 중요한 것으로 본 교재에 사용된 방법 이외에도 더욱 편리한 방법이나 플러그인 등이 개발되고, 최신의 데이터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의 분야에 활용되는 다양한 기능과 데이터에 관한 끊임없는 탐구와 노력이 필요하며, 본 교재는 분야 발전의 마중물 역할을 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아울러 본 교재에서 사용한 모든 기능은 3.4.11 버전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다른 버전에서는 기능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을 수 있음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자 한다.
도서목차
CHAPTER 01 QGIS 기초
SECTION 01 QGIS 설치
SECTION 02 데이터 수집
SECTION 03 데이터 활용
CHAPTER 02 현장 활용
SECTION 01 기준점 신설
SECTION 02 기준점 관리
CHAPTER 03 도면 분석
SECTION 01 중첩기능
SECTION 02 지형분석
SECTION 03 사업지구 관리
CHAPTER 04 QGIS 응용
SECTION 01 유용한 기능
SECTION 02 결과물 작성
해시태그
#전문가를 #위한 #스마트한 #QGIS #활용서